본문 바로가기

문화생활 및 취미활동

[독서일지] 혼자 있고 싶은데 외로운 건 싫어 (by. 피터 콜린스)

728x90
반응형

혼자 있고 싶은데 외로운 건 싫어

제목을 보자마자 내 마음을 이렇게
잘 대변해주는 책이 있나 싶어서
바로 집어들었던 책이다 남들보다 내성적인 사람들을 위한 심리수업이라는
부제가 그 다음으로 눈에 띄었다
스스로가 엄청 내성적인 사람이라고
생각하진 않지만 읽어두면 왠지
별난 내 성격을 조금 더 사회화시키는 데
도움되지 않을까 싶어 구매까지 이어지게 됐다

책에 대한 아무런 배경지식 없이
그냥 제목에 이끌려 산 책은 또 오랜만이다
심리학 관련 책인줄도 당연히 몰랐고😅
처음에도 말한 것처럼 제목이 요근래 내 마음을
정확히 대변해주는 문장처럼 느껴졌고
표지도 눈에 띄어서 목차만 대충 훑고 구매해버렸다
책 내용과 관련해서는 사실 뭔가 거창하거나 특별한 걸 기대한 건 아니다

그렇지만 내향성, 외향성과 관련한 심리학 관련 책
가까운 느낌이라 읽다보니 조금 아쉬운 마음이 들었다
하지만 작가인 피터 콜린스가 말하고나 하는 바가
평소 내가 가진 생각들을 깔끔히 정리해주는
내용들이라 그게 마음에 들었다

나의 타고난 성향을 이해한다면 내가 가진 사고방식
혹은 행동 패턴이 남들과 달리
이상하거나 비정상적인 게 아니라는 것이 주내용이다
(타인에게도 적용 가능)
‘나’라는 사람을 제대로 알아가고 이해하기 위해
우리가 미리 숙지해두면 좋을 것들을
조언해주는 부분도 인상깊었다

또한, 내향/외향성을 가진 이들이 지니고있는
객관적인 장단점을 소개하는 파트도 흥미로웠다
보통 외향인들을 긍정적으로, 내향인들은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읽고
그러한 사고에서 벗어나 각자의 장단점
있음을 알고 이를 삶에서 잘 활용해나가면 좋겠다
나 스스로도 복잡했던 나의 감정과 행동들
가끔은 이해하기 힘들었던 주변인들의 행동들
어려운 숙제처럼 느껴졌던 행동들을
심리학을 기반으로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준 책이다
하지만 제목을 보고 기대했던 내용은 아닌 것 같은데 라는 생각이 머릿속을 떠나지 않았다

결론: 제목과 내용이 매칭이 잘 되지 않는 걸 제외하면 후루룩 읽기 좋았던 책


책과 관련한 다양한 의견이 있으시다면 공유해주세요
적극 환영합니다🙂

728x90
반응형